Roth IRA Conversion

What is Roth IRA conversion?

Roth IRA conversion은 Taxable Money인 Traditional IRA 있는 돈을 Non-Taxable Money인 Roth IRA로 옮기는(transfer)  것을 말합니다. Traditional IRA에서 Roth IRA로 이동(transfer)하는 것은 taxable event로 이동한 금액만큼 해당 연도의 소득(ordinary income)으로 간주하여 세금이 발생합니다.

Why Roth IRA conversion?

현재의 세율(Marginal Tax Rate)로 택스를 내고, 은퇴 후에 투자 소득에 대해서 Tax-free로 인출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즉, 현재의 세율이 은퇴 후의 세율보다 같거나 낮을 경우가 해당됩니다.

Roth IRA conversion 언제 해야 하는가?

예를 들어 부부가 공동으로 세금 보고를 하는 년 소득 $150,000의 가정의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현재의 한계세율(Marginal tax rate)을 알아보기 위해서 과세표준액(Taxable Income)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세금 혜택이 있는 은퇴 계좌 Traditional IRA에 $12,000(부부 각각 $6,000씩)을 저축했다고 가정 하면:

Taxable Income = Gross Income $150,000 – $12,000 – $24,800(표준 공제 금액) = $113,200

아래 택스 브래킷을 보면 과세표준액(Taxable Income) $113,200이면 한계세율(Marginal tax rate)은 22%입니다. 만약 은퇴 후의 세율은 12%로 예상하고 있다고 보겠습니다.

2020 텍스 브라켓
2020 텍스 브라켓

그런데, 잡이동이나 실직 또는 휴직 등으로 공백이 생겨서 인컴이 $150,000에서 $70,000으로 줄어든 연도를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경우 세금 혜택이 있는 은퇴 계좌 Traditional IRA에 $12,000(부부 각각 $6,000씩)을 그대로 저축했다면 :

Taxable Income = Gross Income $70,000 – $12,000 – $24,800(표준 공제 금액) = $33,200

이런 경우, 인컴이 $80,250까지는 세율이 12%임으로 $47,050($80,250 – $33,200)의 추가 소득이 발생하더라도 추가 소득에 대해 12%의 세금만 내면 됩니다. 즉, Traditional IRA에서 $47,050까지 Roth IRA로 Conversion해서 $47,050의 추가 소득이 발생해도 12%의 텍스만 내면 됩니다.

Roth IRA conversion은 이렇게 소득이 줄어 세율이 낮아진 연도에, 낮은 세율을 활용하여 추가 소득을 발생시켜, 낮은 세율로 텍스를 미리 내고, 은퇴 후에 투자 소득에 대해서 Tax-free로 인출하는 것이 유리한 경우에 하면 됩니다. 참고로, 이처럼 낮은 세율을 활용하여 소득을 늘려야 할때 사용할 수 있는 또다른 방법으로 Tax-Gain Harvesting도있습니다.

How to convert to a Roth?

Traditional IRA이 있는 금융기관에 컨택하여 Roth IRA로 Direct Rollover를 요청하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Traditional IRA에서 Roth IRA로  “no tax withholding”으로 Direct Rollover로 이체하셔야 합니다.

Be sure to specify you want to *convert* money in your traditional IRA to a Roth IRA. Also be sure to choose “no tax withholding” for your conversion. This way 100% of the money goes into your Roth account.

궁금하신 점이나 추가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댓글 남겨 주세요.

Roth IRA 관련 글들

“Roth IRA Conversion”에 관한 12개의 댓글

  1. 제 이해가 맞는지 여쭙습니다. 인컴 택스후 월급에서 Traditional IRA에 저축한 돈을 컨버젼 할 때, 결국 월급 받을 때 낸 인컴 택스가 Traditional IRA의 소득 공제가 상쇄되고, ROTH IRA로 컨버젼 할 때 택스를 내게 되는 건가요? (결국은 이 모든 것이 택스 리턴때 정리 되는거지요?) 백도어 IRA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1. Traditional IRA에 저축할 때 인컴 택스를 낸 돈(After tax money)으로 저축하게 됩니다. 이것을 Roth IRA Conversion해도 이미 택스를 낸 돈임으로 택스에 영향이 없습니다.
      보통 Traditional IRA에 저축할 때 인컴 택스를 낸돈으로 deductible contribution으로 저축하고, 택스 리턴할때 저축한 만큼 소득 공제를 받습니다. 하지만 백도어 Roth IRA를 하시면 Roth IRA Conversion 하면 끝입니다.
      Backdoor Roth 하는 방법 글의 Step 2 – Make a non-deductible contribution to a traditional IRA 을 잘 보십시요.

    2. Traditional IRA에 6000$ (Maximum) 저축을 했고, Back door로 Roth IRA Account에 Transition 했습니다. Transition 하고 보니, Traditional IRA, Money market fund에 이자가 $0.4 붙었습니다. 이자를 어떻게 처리를 해야하지요? 나중에 세금 문제를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서요. 전 매년 Traditional IRA에 Maximum 저축을 하고, Maximum 전체 저축액을 Roth IRA back door transition을 합니다.

    3. After-tax money로 Traditional IRA에 $6,000 non-deductible contribution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6,000을 Roth IRA conversion 하셨구요.
      Backdoor Roth IRA 하는 방법 읽어 보시고, 택스 파일링 하실 대 Tax Form 8606를 추가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질문하신 Traditional IRA의 $0.40은 before-tax money이고, 인출시 인컴으로 간주되어 택스를 내야하는 것이니 인출하기 전까지는 택스와 관련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내년에도 Backdoor Roth를 하실때 Roth IRA conversion $6,000 + Traditional IRA 잔액 $0.40 = $6,000.40을 하실때 $0.40이 추가 인컴으로 잡혀 보고하면 될 것 같습니다.

  2. 항상 좋은 글 감사하게 잘 읽고 있습니다. T-IRA -> Roth IRA 로 롤오버 할 경우, 1월 2일에 트래디셔널에 입금 후 같은 날이나 그 다음 날 로스로 $6000( 맥시멈으로 컨트리븃 한다고 할 때) 을 옮기라고 하셨는데요.. 예를 들면 2021년 1월에 2020년에 대한 세금보고를 하는데 T-IRA 에 넣는 $6000은 2020년에 대한 납입금인가요? 아니면 2021년에 대한 납입금인가요? Roth도 마찬가지로 트래디셔널과 동일한 년도로 같이 가는 건가요?

    1. 잘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질문이 그냥 T-IRA에서 Roth IRA로 conversion 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Backdoor Roth IRA에 관한 것인가요?
      내용으로 봐서는 Backdoor Roth IRA에 관한것 같은데 Roth IRA conversion 글에 질문해서 헷갈리네요.

  3. 제가 올초에 실수로 T-IRA에 6k를 넣고 이걸 알아차린 약 일주일후에 6k를 ROTH로 conversion 했어요. T-IRA에는 기존에 대략 2k정도 pretax money가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에 Pro-rata 룰에 걸리나요? 아니면 그냥 6k에 대한 세금만 내면 문제가 없나요?

    1. Pro-rata 룰이 적용됩니다.
      그래서 ROTH로 conversion 금액 $6,000중에 $4,500은 After tax money이고, $1,500은 기존에 2K에 있던 pretax money 입니다. 따라서, Pretax money $1,500을 ROTH로 conversion 했기 때문에 발생한 소득 $1,500에 대해서 세금을 내야 합니다.

      참고로, 현재 T-IRA에 2K 정도 잔액이 있겠네요. 2K 중에 $1,500은 After tax money이고, $500 정도가 Pretax money 이겠네요. 이 2K도 ROTH로 conversion 해버리면 추가로 발생한 $500의 소득에 대해서 세금을 내면 되겠네요.

      간단하게 생각하면 $8,000($6,000 + 2K) 다 ROTH로 conversion하고, 발생한 소득 2K에 대한 세금을 내면 됩니다.

    2. 아 그럼 지금 당장 T-IRA의 남은 금액을 전부 ROTH로 conversion 해도 되나요?? ROTH의 6k limit은 상관이없나보군요 (이게 아마 Backdoor ROTH conversion인가 보네요). 나중에 더 복잡해지기 전에 큰돈이 아니니 그냥 전부 conversion 해야겠어요. 혹시 다른 좋은 방법이 있나요? 참고로 지금 T-IRA은 잔액이 약 $2.4k 네요.

    3. 6K limit은 contribution limit 입니다. ROTH로 conversion 하는데는 limit이 없습니다.
      금액에 크지 않은 그냥 나머지 다 conversion 하시고, 이번에 세금 내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좋은 정보 싸이트 운영해 주셔서 감사드려요.

    T-IRA(FIDELITY) 에 돈을 넣고 제가 개인 투자를 해서 1.5년정도에 세배정도로 만들었고 앞으로도 같은 비율료 성장 할거라고 보고 있어요. 이런 경우 지금이라도 R-IRA 로 전환해서 성장 시키는게 유리 할까요?

    전환 금액에 세금을 내야 한다면 이번 택스 년에 다 한꺼번에 내야 하는 건가요.

    1. 와, 엄청난 수익률이네요. 이런 경우라도 현재 세율과 은퇴 후의 세율, 그리고 재정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T-IRA 잔액이 $10,000, 현재 Marginal Tax rate이 30%이고, 은퇴 후에도 30%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Roth IRA로 컨버젼하면 30% 세금을 내고, $7,000이 됩니다. 은퇴 후에 인출할 때 10배로 늘어 났다면 $70,000이 됩니다. Roth IRA로 컨버젼 하지 않고, T-IRA에서 그대로 두었다면 은퇴 후에 인출할 때 10배로 늘어나서 $100,000이 됩니다. 은퇴 후에도 30% 세금을 내고 인출한다면 $70,000로 동일합니다.

      하지만 그 외의 요소들(예를 들어, Roth IRA로 컨버젼 할때 세금 $3,000을 갖고 있는 캐쉬로 낸다든가 T-IRA에서 인출할 때 표준 공제 금액은 세금이 없는 점, 그리고 Tax bracket을 적용할 때 아래 낮은 세율부터 적용되니 Effective Tax Rate은 Marginal Tax rate 보다 낮다는 점 등) 때문에 어느 것이 유리할지는 곰곰히 따져 봐야 합니다.

      Roth conversion한 금액 전체를 그해의 소득으로 간주되어 택스 년에 다 한꺼번에 내야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