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은퇴 플랜 계좌 Roth IRA

Roth IRA란?

Roth IRA(Individual Retirement Account)는 개인 은퇴 플랜 계좌로 직장 은퇴 플랜(예: 401K, 401B, etc)과는 별개로 세금 혜택을 받으면서 은퇴 자금을 저축할 수 있는 방법이다. Roth IRA는 소득 공제(Deduction)은 받지 못하지만 Tax Free로 원금과 투자 소득을 인출할 수 있다.

The Roth IRA

Roth IRA 혜택은?

Roth IRA의 가장 큰 장점은 투자소득에 세금이 없어 Tax Free로 원금과 투자 소득을 인출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아래의 장점들은 Roth IRA

  • 저축한 원금은 59.5세 이전이라도 언제든지 페널티 없이 인출 가능
  • Traditional IRA, 401K는 72세부터는 Required Minimum Distributions (RMDs) 적용으로 원하지 않더라도 인출해야 하지만 Roth IRA는 RMD가 적용되지 않아 Tax-Free로 돈을 계속 불릴 수 있음
  • 2020년부터 시작된 THE SECURE ACT에 따라 상속에 유리
  • Traditional 401K를 하고 있다면 Roth IRA로 분산 투자하면 은퇴후 유연한 인출 전략이 가능

Roth IRA 저축(Contribution) 자격은?

소득이 높으면 Roth IRA에 저축(contribution)할 자격이 없다. 2020년의 경우, 부부 공동으로 택스보고 시 Modified Adjusted Gross Income이 $196,000 미만이어야 한다.

또한, Roth IRA에 저축 금액 한도가 있다. 2020년의 경우, 개인은 최대 $6,000(50세 이상이면 Catch up contribution으로 추가 $1,000)까지 저축할 수 있다. 단, 근로 소득(Earned Income)이 저축 금액(contribution) 보다 많아야 한다.

Roth IRA 2020
Roth IRA 2020

Roth IRA 계좌 오픈

뱅가드, 피델리티, TD Ameritrade 같은 같은 브로커지 회사에서 Roth IRA 계좌를 오픈 하면 된다. 오피스를 방문할 필요 없이 온라인으로도 쉽게 오픈할 수 있다.

The Spousal Roth IRA

소득이 없는 배우자도 배우자의 소득으로 Roth IRA에 저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싱글 인컴 패밀리라도 부부가 공동으로 세금 보고시, 부부 각각 Roth IRA에 $6,000씩 총 $12,000 저축이 가능하다.

Traditional IRA와 Roth IRA 모두 저축

동시에 Traditional IRA와 Roth IRA에 모두 저축할 수 있다.  하지만 두 개의 계좌에 저축된 총합이 정해진 한도 금액 $6,000(2020년의 경우) 이내이어야 한다. 다시말해, Traditional IRA $6,000, 그리고, Roth IRA $6,000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Traditional IRA $2,000 저축하고, Roth IRA $4,000등으로 해서 두 개의 합이 한도 $6,000 이내이어야 한다.

59.5세 전에 Roth IRA 인출

Roth IRA에 저축한 원금은 언제든지(Roth IRA 계좌를 오픈한지 5년 이내라도) 페널티 없이, 세금 없이 인출할 수 있다. 따라서, 비상금(Emergency Fund)이나 집장만을 위한 다운페이먼트를 세이빙 어카운트나 CD에 저축하는 것보다 Roth IRA에 저축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또한 Roth IRA 계좌를 오픈한지 5년 이상이라면 첫 집 구매시 투자 수익에 대해서도 $10,000까지 페널티 없이, 세금 없이 인출할 수 있다.

자격이 안되는데 Roth IRA에 저축했다면(ThinButLong님 공유)

Roth IRA는 연초에 저축하는 것이 유리해서 대부분 연초에 Roth IRA에 저축 한다. 문제는 예상치 않은 추가 소득이 발생해 Roth IRA Income 리밋을 넘겨 Roth IRA에 저축 자격이 안되는 상황이 될 수 있다.

이런 경우, Roth IRA에 저축한 금액과 발생한 금액을 모두 Traditional IRA로 Re-characterization을 할 수 있다. Traditional IRA로 Re-characterization한 후에 Roth IRA로 Conversion 하면 된다.

Roth IRA 관련 글들…

“개인 은퇴 플랜 계좌 Roth IRA”에 관한 35개의 댓글

    1. 근로 소득(Earned Income)이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저축 금액은 근로 소득보다 적어야 하구요.
      그런데 유학생이면 합법적으로 일을 할 수 있나요?

  1. 안녕하세요. 20살 대학생입니다.
    제가 몇주전에 vanguard랑 td중 고민하다가 결국 td에서 roth ira를 만들고 3600불을 contribute하였습니다.
    그런데 제가 vanguard에 관심이 있던터라 생각보다 td에서 수수료를 많이 뗴더라구요. 그래서 아무 거래도 안하고 돈만 넣었다 빼었습니다.
    그래서 vanguard로 옮겨서 다시 5000불을 contribute을 하였습니다.
    Yearly limit이 6000인걸 알고 있었는데 순간 무슨생각이였는지..하하
    너무 아쉽지만 나머지 2400만 남기고 나머지 2600은 다시 빼는게 맞는거겠죠?

    1. 이런 상황은 저도 처음이라 검색해 보았습니다.
      아래 링크 글을 읽어 보면 $3,600을 인출하지 않고, 그냥 $6,000을 그대로 남겨 놓아도 괜찮다고 하네요.문제가 된다 하더라도 6% 정도 세금 내고, 바로 잡으면 되는 것 같으니 별로 걱정 하실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https://www.rothira.com/blog/can-you-return-withdrawn-roth-ira-contributions

      그런데 20살 학생이신데 Earned Income이 $6,000 이상이신가요? 일단 Earned Income이 있어야 IRA에 저축할 수 있거든요.

      1. income부분에 있어서 저도 궁금해서 작년 w-2 form찾아보니 7600정도 벌었으니 올해도 6000불은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 깁스를 하느라 2달을 쉬는중이라 정확히 income이 어떻게 찍힐진 모르겠으나 혹 under 6000이라면 어차피 연 6% tax니까 말씀해주신것처럼 그 부분은 나중에 바로 잡아도 될꺼 같네요!
        우선은 올해는 아쉽지만 3600은 포기하고 그 돈 내년에 넣어야겠네요 ㅎㅎ

        궁금한점이 underage도 부모님 허락 하에 ira 만들수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고등학생 이하인 투자자들은 income이 없을 가능성이 더 많을텐데 그부분은 상관없나요??

      2. 위의 답변 링크에 의하면 올해 $3,600을 포기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물론 올해 인컴이 $6,000은 넘어야 한다는 가정하에요. 포기한다고 하셔서 혹시 잘 못 이해하셨나 해서요.

        그리고, Earned Income이 꼭 W-2 form이 있어햐 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집안일이나 베이비시팅, 잔디 깍기 같은 일로 캐쉬로 받아도 소득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미성년자도 ira 저축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와, 그런데 20세인데 벌써 이런 것들에 관심이 있다니 놀랍습니다. 혹시 어떤 계기로 은퇴 자금 저축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 물어 봐도 괜찮은가요? 저도 20대 아니 30대에 관심을 갖았더라도 많이 달랐었을 것 같은데… 40대에 와서 부랴부랴 공부하면서 준비하고 있거든요.

  2. H1 일하는 직장인인데요,
    ROTH 의 세금 혜택에 대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피델리티를 통해 개인 ROTH IRA 를 열었구요, 최대 저축액인 6000 (현재 소득 12만) 을 하려고 하는데,
    이 6000 은 제 개인계좌에서 옮겨가는 것인데 당연히 이미 세금을 낸돈이구요.
    추후에 피델리티에서 투자를 통해 이익을 내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계좌 자체로는 세금이 이득이 없고 (이미 냈으므로) 나중에 추후 발생하는 이익에 대해서만
    세금혜택이 있다는 것인가요 ? 잘 모르겠네요 이 부분을

    1. 예, 맞습니다. 추후 발생하는 이익에 대한 세금이 없습니다.

  3. 안녕하세요.
    저도 저 윗 분과 비슷한 상황인데 컨펌 받고 싶어서 글 남겨요.
    뱅가드에 roth ira 계좌를 만들고 돈을 넣다가 주 거래 은행인 fidelity에도 계좌를 만들어서 500불만 일단 넣어봤는데요.
    그럼 저는 뱅가드엔 5500만 더 넣을수 있는거죠?

    그리고 회사를 나눠서 투자하는것도 괜찮은가요? 아니면 한 회사로 쭉 가는게 나을까요?

    좋은 사이트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 예, 총합으로 계산해야 하니까요. 두개 따로 관리하면 이렇게 헷갈릴 수 있으니 가능한 하나로 관리하기 편할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앞으로 contribution은 새로 오픈한 Fidelity 에서만 한다’ 등으로 원칙을 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은덕님 안녕하세요. 함께 나누면 좋을 것 같은 Roth IRA관련 후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올해 연초에 나도 기회되면 Roth IRA에 contribution을 하겠다고 다짐하고 최근에 Roth IRA 계좌를 열고 소액을 contribution하였습니다. 그런데 계획하지 않았던 수입이 발생하게 되어 MAGI가 206K가 넘어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Roth IRA에 contribution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에 해결책을 찾기위에 계좌관리 브로커리지에 문의를 한 결과를 공유합니다.
    1. Excess Contribution된 Roth IRA의 금액을 Traditional IRA로 Re-characterization을 할 수 있습니다.
    2. Traditional IRA에 복잡한 세금문제를 피하기 위해 잔액이 $0이어야 합니다.
    3. Traditional IRA에 contribution되면 바로 Roth IRA로 넘겨서 Backdoor IRA가 되게 만듭니다.

    추가정보) Roth IRA에서 Traditional IRA로만 Recharacterization이 가능합니다. Traditional IRA에서 Roth IRA는 (Backdoor IRA를 위해) Conversion만 가능합니다.

  5. 단톡방에 누군가 답변을 주셨지만 제가 검색해 본 봐와 다르고 확실히 하기위해 다시 질문 드립니다.

    아직 50세가 안되었고, 1-2년 뒤에 집을 사기위해 현금을 좀 모으고 있는데, 현금을 다운페이하기 전까지는 이 돈 (부부 $ 12,000)을 IRA에 넣어 놓으려합니다.

    r-IRA 계좌를 피델리티에 열어 놓긴했는데, 단톡방에서 어떤분이 r-IRA의 원금 (contribution)도 빼려면 5년을 기다려야 한다고 답변을 주셨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r-IRA의 원금은 당장 내년에라도 세금+페널티 없이 뺄수 있는게 맞는거 같아서요.

    제 질문은, 1-2년 뒤에 집 사려고 모으는 현금을 지금 r-IRA에 넣었다가 5년 안에 ‘원금’만 빼도 세금과 페널티는 업는게 맞죠?

    1. 예, 맞습니다. Roth IRA에 저축한 원금(Contribution)은 언제든지 페널티 없이 인출할 수 있습니다.

  6. 안녕하세요.
    Roth IRA에 넣은 원금을 패널티 없이 인출가능한걸 은덕님 블로그 보고 오늘에서야 알았어요. 몇년 전에 IRA가 있다는건 알았는데 다운페이를 열심히 모으는 중이라서 안만들고 있었거든요ㅠ저희는 남편 혼자 버는 외벌이 가정인데 앞으로 1~2년 내에 집을 구매하진 않을거라서 빠른 시일내로 Roth IRA 계좌를 만들어서 남편과 제 앞으로 6천불씩 부을 예정인데요.
    남편 401K 어카운트가 피델리티에 있어요. 그런데 보니까 보통 IRA 계좌는 뱅가드에 많이 만드시는것 같아서요. 뱅가드에 만드는 장점이 어떤게 있을까요?
    넣은 돈은 인덱스펀드에 투자할 예정이에요.

    1. 뱅가드의 특별한 장점은 잘 모르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어느 곳에 만들어도 괜찮으니 편하신 곳에서 만들면 될 것 같습니다^^

  7. 안녕하세요 많은 도움 얻고 갑니다.
    Roth IRA 계좌 개설 후 5년이 지나지 않았더라도 원금 인출이 가능한가요?
    만약에 계좌 개설 후 5년 이내에 집 장만을 위해 원금의 전체나 부분을 인출해야 한다면 페널티를 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1. 많은 분들이 Roth IRA 5년 규정으로 헷갈려 하는 부분입니다. Roth IRA 원금은 언제든지 페널티 없이, 세금 없이 인출 가능합니다.

      또한 Roth IRA 계좌를 오픈한지 5년 이상이라면 첫 집 구매시 투자 수익에 대해서도 $10,000까지 페널티 없이, 세금 없이 인출 가능합니다.

  8. 글로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미국에 온지 꽤 되었는데 이제야 Roth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매년 6000불씩 납인한다는 것은 알겠는데.. 그 돈을 불린다는 개념을 잘 몰라서 여쭙니다. 그냥 매년 6000불만 넣으면 원금만 계속 모으는 거잖아요? Merrill에 R-IRA를 열고 넣었는데… 그냥 계속 이렇게 매년마다 불입만 하면 되는가요? 아니면 그 돈으로 Merrill에서 Fund, Stock, ETF등을 제가 직접 거래를 해야하나요? 은퇴자금을 복리로 불리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1. Roth IRA에 불입만하면 체킹 어카운트에 넣어 두는 것과 거의 동일합니다. Roth IRA의 혜택은 투자 수익에 대해서 세금이 없는 것인데 그냥 넣어 두면 체킹 어카운트처럼 투자 소득이 발생하지 않아 내야할 세금도 없습니다.
      불입한 금액을 불리려면 주식이나 펀드 등의 투자 상품을 구매하여 투자해야 합니다.

      상단 메뉴 “핵심 글” 페이지에서 “은퇴 자금 투자 전략은?” 섹션의 글들 읽어 보세요^^

  9. 감사합니다. 개인적인 질문인데 merrill 은 괜찮은가요? roth를 위한 accout을 알아보니깐 다른 회사들을 대부분 많이 추천하던데, 혹시 괜찮은 사이트를 발견하면 merrill에 입금한 5000불을 그대로 빼서 옮겨되 될까요? 초보적인 질문에 미리 감사를 드립니다.

    1. Roth에 저축하는 것이 중요하지 어느 금융기관인가는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merrill에 저축한 것을 번거롭게 다른 곳으로 옮길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른 회사를 이용하고 싶으면 새로 계좌 오픈해서 새로 저축하는 금액을 새 계좌에 하면 될 것 같습니다.

  10. 제가 4년전 첫 직장생활 시작했을때 Roth를 만들었었어요. 그러고는 투자를 할줄 몰라서 그냥 5500불을 넣어놓기만 하고 여지껏 아무것도 안하다가 투자할 돈이 좀 있어서 공부를 하고 있거든요. 올 2020년 가기전에 6000불 넣고 내년 되자마자 6000불 넣으면 어카운트에 총 17500불이 있는거잖아요? 이 금액을 한번에 펀드나 인덱스에 투자할 수 있나요? 올해와 내년은 투자 하는게 당연히 맞는데 예전 그 5500불을 지금 투자로 넣어도 되는지 몰라서요. 매년 6천불이 맥시멈인데 그 맥시멈이 계좌에 넣을 수 있는 돈에서 카운트가 되는건지 아님 투자를 딱 6천불 까지만 할 수 있는건지 헷깔려요. 예전에 넣어둔 돈은 예전에 넣은거니까 아무때나 (새 해 6천불 더해서) 투자해도 괜찮은건가요?

    1. 예, 언제든지 투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Roth IRA의 세금 해택은 투자 소득에 대해서 세금이 없는 것입니다. 투자 소득이 없다면 Roth IRA 저축하는 의미가 없는 거죠.
      우선 지금 Roth IRA 계좌에 있는 $5,500이라도 투자를 시작하세요. 그리고, Roth IRA에 입급할때마다 투자 상품을 선택해서 투자 하시구요.

  11. 안녕하세요 은덕님. 좋은 글 읽고 갑니다.
    저는 현재 미국에서 H-1b신분으로 연간 $52k 받으면서 일하고 있는 30살 미혼 청년(?) 입니다.
    제가 지난달에 캐나다로 이사했는데 일은 계속 미국에서 할 예정이고, 아마 3년 후 다시 미국으로 이사할 예정입니다.
    여태까지 대학원생 생활로 인해 투자를 전혀 하지 않아서 이제서야 은퇴준비를 시작하려고합니다.
    현재 Roth IRA로 index funding에 투자할 생각인데 캐나다 주민으로서 이게 세법에 위반되거나 미국에 거주하는 사람에 비해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이 있을까요?

    1. 캐나다로 이사 하더라도 미국에서 소득이 발생하고, 미국에 택스 보고를 하신다는 말씀이죠?
      미국에서 합법적인 근로 소득만 있으면 Roth IRA에 저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캐나다 쪽에서는 어떨지 모르지만 미국에서는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을 것 같습니다.

    2. 바쁘신데 답글 감사드립니다
      네, 맞습니다. 미국에서 tax filing 하고 있습니다.
      그럼 미국에 거주하고 있지 않고 Roth IRA에 contribute해도 나중에 미국 영주권 신청시에 문제 없다는 말씀이시죠?

    3. Roth IRA에 저축해도 문제는 없어 보이는데 정확한 것은 이민 변호사에게 문의해 보세요^^

  12. 댓글 감사해요!
    제가 TIAA 401a 어카운트가 예전 대학에서 근무할 때 있었던건데 그걸 VANGUARD Roth IRA로 rollover 하고싶은데 가능할까요? 전체 금액을 롤오버하면 세금만 내고 페널티는 없을꺼라던데 맞나요?

    1. 예, 가능합니다. 하지만 롤오버하는 전체 금액이 소득으로 간주하여 세금을 내야 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세금이 없는 Traditional IRA로 롤오버 합니다.
      주의할 점은 롤오버 하실 때 Direct Rollover를 요청해서 첵이 본인의 계좌가 아닌 롤오버 되는 IRA 계좌로 바로 입급되도록 하시구요.
      자세한 내용은 https://www.eunduk.com/401k-rollover/ 를 참고 하세요.

  13. 안녕하세요. 집 구입을 위한 다운 페이먼트 금액을 마련하려고 ira 오픈 하기를 원하는데 궁금한 것은 저와 아내가 따로 ira 계정을 만들어서 (예를 들어 전통 IRA와 roth ira를 다 오픈할시) 구좌가 총 4구좌가 되면 아내와 제가 각 구좌에서 $10,000씩 인출해서 총 $40,000인출이 가능한가요? 아니면 다른 제한이 있는지요?

    1. 아닙니다. 개인당 IRA 전체에서 $10,000씩 인출 가능하니 부부가 최대 $20,000 까지입니다. 참고로, Roth IRA 저축한 원금은 언제든지 페널티 없이 인출 가능합니다.

  14. 안녕하세요 뒤늦게 IRA 가입해보려는 투자 문외한 입니다.
    이 블로그에서 진짜 많이 배우고 가네요.
    IRA 계좌를 주로 뱅가드나 피델리티에 여는 이유가 특별히 있는건가요?
    주거래 은행에도 IRA 계좌를 직접 투자 할 수 있는걸로 나오는데…
    계좌를 열려고 마음을 먹고 보니 은행을 통해서 계좌를 여는 글들은 없는것 같아서 여쭤봅니다.

    1. 이제 부터 질문은 게시판에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게시판에 질문하시면 저의 답변 뿐만아니라 다른 분들의 답변도 들을 수 있어서 더 좋습니다. 또한 답변 내용을 바로 이메일로 받을 수도 있어 편리합니다.

      그리고, 질문의 내용과 답변을 다른 분들과 공유도 할 수 있구요.

      수고스럽지만 질문 내용을 게시판에 다시 올려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15. 안녕하세요. 불과 며칠 전부터 IRA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는데 여기를 발견하고 많은 도움을 받습니다. 감사합니다.
    몇 가지 질문 드립니다. 혹시 이전에 나왔던 중복 질문이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 쭉 읽어 봤는데 찾기가 쉽지가 않아서요)

    1. 직장을 다니면서 IRA 를 만들고 난 후 회사를 그만두게 두게 됐는데 다시
    취직하기 전까지 unemployed 인 상태에서 IRA 계좌에 distribution을
    계속할 수 있나요? 아니면 계좌는 유지되어도 오직 employed 된 상태일 때만 distribution할 수 있는 건가요?

    2.곧 취직 예정입니다. distribution인 income보다 적아야 한다고 하셨는데
    취직 첫 달부터 monthyl paycheck보다 많은 (그러나 $ 6,000 이하)의 금액을 Roth IRA 구좌에 distribution할 수 있나요?

    감사합니다

의견 작성이 중지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