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지 이자율 락인(Lock-In)

이자율 락인(Lock-In)이란?

이자율 락인(Lock-In)은 렌더와 모기지 이자율을 확정하는 것이다.

왜 이자율 락인(Lock-In)을 하는가?

모기지를 신청해서 클로징까지는 1~2개월 소요된다. 이 기간에 이자율이 상승하면 모기지 월 페이먼트가 증가하고, DTI 계산에 따라 모기지 융자 금액이 줄어 들 수도 있다.

이자율 락인(Lock-In)하면 이러한 위험 요소를 제거할 수 있다. 따라서, 적당한 시점에 이자율을 락인해야 한다.

이자율 락인 기간

이자율 락인은 보통 30일, 45일, 60일이다. 락인 기간이 길수록 이자율이 높아진다. 따라서, 좋은 이자율을 받고 싶으면 가능한 짧은 락인 기간을 선택해야 한다. 하지만 락인 기간안에 클로징 못하면 낭패니 충분히 기간내에 클로징 할 수 있도록 여유있게 해야 한다.

이자율 락인 연장

이자율 락인 기간안에 클로징하지 못하면 Lock In 기간을 연장해야 한다. Lock In 기간 연장 비용은 하루당 론 금액의 0.2%정도로 비싸다. 따라서, 락인을 연장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여유있는 락인 기간을 선택해야 한다.

이자율 락인의 단점은?

일반적으로 락인을 하면 클로징 전에 이자율이 내려가도, 이자율을 변경할 수가 없다. 따라서, 적당한 시점에 이자율을 락인해야 한다.

이자율 Floating

이자율이 올라가지 않을 것 같으면 이자율을 락인하지 않고 Floating하는 방법도 있다. 이자율 Floating으로 론을 진행하다가 이자율이 낮아지거나 클로징 날이 가까워지면 락인을 할 수 있다. 이때는 짧은 락인 기간으로 락인을 할 수 있어서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모기지 쇼핑 전에 생각해 볼 것들

모기지 쇼핑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