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준비 수퍼 아이템 HSA(Health Savings Account)

HSA(Health Savings Account)란?

HSA는 의료 비용뿐만 아니라 은퇴 자금 저축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세금 혜택이다. 2020년에는 가족당 $7,100(개인은 $3,550)까지 pre-tax/tax-deductible로 저축할 수 있고, HSA에 저축된 금액은 tax free로 직접적인 의료 비용뿐만 아니라 의료 관련 비용(qualified medical expenses)으로 폭넓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의료비로 사용하고 남은 금액은 401K 처럼 투자를 할 수도 있다.

HSA

HSA 가입 자격은?

HDHP(High-Deductible Health Plan) 보험을 갖고 있으면서 동시에 다른 보험은 없어야 한다. HDHP는 보험료(Premium)가 저렴한 대신에 Deductible이 높은 보험이다. 2020년의 경우 개인 Deductible $1,400, 가족 Deductible $2,800 이상이면 HDHP이다.

회사에서 제공하는 보험 중에 HDHP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있다면 HDHP가 본인에게 더 유리한지 현재의 보험 플랜과 비교해 보세요.

HSA의 4가지 세금 혜택(tax advantages)

  • HSA contributions are pre-tax/tax-deductible
  • the money grows tax-free
  • the money can come out tax free
  • FICA(Social Security and Medicare) tax 7.65% 면제(Paycheck deduction only)

HSA가 회사 매칭 없는 401K나 IRA보다 좋은 이유는 401K나 IRA는 인출할 때 세금을 내지만 HSA는 의료비로 사용시 인출할 때도 tax free이기 때문이다. 또한 401K는 FICA tax 7.65%가 면제되지 않지만 HSA는 면제된다.

Tax-Free로 인출 가능한 의료비용 & 의료 관련 비용은?

직접적인 의료 비용뿐만 아니라 의료 관련 비용(qualified medical expenses)으로 폭넓게 사용할 수 있다. 의료 관련 비용으로는 치아 교정, 안경 비용, 롱텀케어 비용도 HSA에서 Tax-Free로 인출 가능하다.

HSA로 401K나 IRA처럼 은퇴 저축&투자 가능

의료비로 사용되고 남은 금액은 Flexible Spending Account처럼 사라지는 것(use it or Lose it)이 아니라 영원히 남아 있다. 남은 금액은 401K나 IRA같은 은퇴 계좌에 저축되어 투자 되고 있는 개념이다. 이렇게 HSA가 은퇴 저축 툴로도 사용할 수 있어 HSA가 회사 매칭 없는 401K나 IRA보다 더 좋은 은퇴 저축 수단이 되는 것이다.

그외 세부 사항들..

  • 55세 이상이면 Catch up contribution으로 매년 $1,000 추가 할 수 있음
  • RMD(Required Minimum Distributions)가 없어 Income planning 이 유연함
  • 65세 이전에 의료비 이외의 용도로 인출하면 20% 페널티 있음
  • Paycheck에서 빠져 나가는 것과 별도로 개인이 HSA 직접 저축할 수 도 있음
  • 회사에서 일정 금액을 HSA 저축해 주기도하니 확인 필요
  • self-employed 상태라도 HSA 저축 가능
  • 캘리포나아와 뉴저지 state tax 경우 HSA가 소득 공제 대상이 아님

의료비 지출이 많아 HDHP 보험이 불가능하면…

HSA는 많은 혜택이 있지만 의료비 지출이 많은 경우는 디덕터블로 나가는 비용이 HSA 혜택보다 클 수 있다. 따라서, 일반 보험 플랜이 유리한지 HSA가 있는 HDHP(High-Deductible Health Plan)이 유리한지는 계산해 봐야 한다.

의료비 지출이 많아 HDHP에 제공되는 HSA를 할 수 없다면 보험 플랜이 Health Care FSA를 제공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은퇴 준비 수퍼 아이템 HSA(Health Savings Account)”에 관한 17개의 댓글

    1. 우선 보험회사에 연락해서 가지고 계신 보험이 HDHP(High-Deductible Health Plan) 인지 확인해 보고, HSA가 가능한 HDHP라면 HSA를 어떻게 오픈하면 되는지 보험회사에 물어 보십시요.

    2. Q: 남편이름으로 (가족 H+W ) HSA를 가지고있습니다 남편은 65세가되어 Medicare 받아 더 이상 Deposit 못하게
      되어 제가 개인으로 Open acct.할수있는지요 저는 오바바케어(keyston HMO Silver Proctive 를가지고
      plan. .Ded tier2&3 $1,750 Ind/$1750 out of pocket mex.$2.700/$5.400 Form Coinsurance Tier2:5% 3:10% 인데
      “HDHP”에해당되는지요 답변기다리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3. “HDHP”에해당되는지는 갖고 계신 보험회사에 문의해 보시는 것이 제일 정확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어떻게 어카운트를 오픈해서 입금하는 방법도 결국 보험회사에 문의해야 할 테니까요.

  1. 회사가 내주기로 한 가족 의료보험료보다 보험료가 싼 의료보험플랜에 가입한 직원에게 남는 (회사가 절약하는) 금액 만큼을 그의 HSA에 넣어주기로 했는데요, 그 경우 연간 최대 금액을 개인 당 금액으로 봐야 하나요, 아니면 가적 당으로 봐야 하나요?
    그리고 개인 당으로 따져봐야 할 경우, 그 금액이 2020년 기준 3,550불을 넘으면 더 넣을 수 없나요? 아니면 넣을 수는 있는데 넘는 금액에 대해서는 세금 혜택이 없어지나요?

    1. 년간 최대 금액은 님의 보험 플랜이 가족이면 가족으로 최대 7100불(회사에서 넣어 준 것 포함), 님의 보험 플랜이 개인이면 개인 금액으로 최대 3550불로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금액은 최대 한도까지만 낳을 수 있고, 더이상 넣을 수 없습니다.

  2. 혹시 직장에서 해고되어 보험이 없어지는 경우에는 어찌되나요? 계속 유지할 수 있는지요?

    1. HSA에 저축한 금액은 직장을 그만 두어도 본인 계좌에 계속 유지됩니다. 따라서, 보험이 없어지는 경우 추가 저축은 불가능 하겠지만 이미 저축한 금액은 언제든지 의료 관련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HSA가 좋은지 알겠는데, 모두에게 적용되는건 아닌 것 같아요. 저처럼 병원 자주 가는 사람은 High deductible 인슈어런스 가지고 있기엔 risky해요. 검사나 수술 한번 받으면 본인 부담금이 너무 많아요…

    1. 맞습니다. 의료비 지출이 많은 경우는 디덕터블로 나가는 비용이 HSA 혜택보다 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 보험 플랜이 유리한지 HSA가 있는 HDHP(High-Deductible Health Plan)이 유리한지는 각자의 상황을 고려해 계산해 봐야 합니다.

  4. 회사에서 HSA어카운드에 일정금액을 컨트리뷰션을 해주는데. 회사에서 주는금액도 개인 HSA 연간 저축 상한금액 ($3500) 에 포함되는건가요? 감사합니다. 블로그 잘 보고 있어요.

    1. 예, 포함 됩니다. 즉, HSA 개인 연간 저축 상한금액이 $3,500인데 회사에서 $1,000 저축해 주면 개인은 $2,500까지 할 수 있습니다.

    1. HSA는 직접적인 의료 비용 뿐만 아니라 의료 관련 비용(qualified medical expenses)으로 폭 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치아 교정, 안경 비용, 롱텀케어 비용도 HSA에서 Tax-Free로 인출 가능하니 임신/출산 관련된 의료비도 당연히 가능할 것 같은데요^^

  5. 안녕하세요.
    65세 이상이 되었을 때, 의료비 목적이 아닌 개인 용도로 인출 시, penalty가 있나요?
    안내해 주신 글에는 65세 전에 개인 용도 인출 시 20% 페널티가 있다곤 해서요.

    저는 지금 40 입니다.
    25년 동안, medical bill을 쭈욱 모아서, 십만불로 가정 시, HSA에 모아진 금액은 이십만 입니다. 66세가 되어서 25년 동안 모아진 BILL을 통해 인출을 해도 EXPIRE DATE이 없는지요?
    그래서, BILL로 십만을 인출한 후에, 나머지 십만을 개인 목적으로도 인출이 페넡티 없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언제나 좋은 글 너무나도 감사합니다.!

    1. 예, 66세가 되어서 25년 동안 모아진 BILL을 통해 인출을 해도 EXPIRE DATE는 없습니다.
      그리고, 65세 이후에 나머지 금액 인출해도 페널티는 없습니다. 다만, 의료 비용 이외의 용도로 인출된 금액은 401K나 IRA처럼 그 해의 소득으로 간주하여 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