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관 공무원의 은퇴 저축 플랜 457(b)

457(b)란?

457(b)는 정부기관이나 비영리단체가 직원들에게 제공하는 은퇴 플랜이다.  401k나 403b처럼 은퇴 계좌에 저축한 금액을 소득 공제 받고, 인출할 때 인출한 금액은 그 해의 인컴으로 간주하여 택스를 낸다.

457(b) Contribution limit

2021년 현재 최대 저축할 수 있는 금액은 401(k)와 동일한 $19,500입니다. 401(k)와 달리 고용주가  Matching Contribution을 해 주는 경우는 거의 없다. 

특이한 점은 “Double Limit Catch-up”이라는 것이 있어 은퇴하기 3년전부터 2배의 금액( 2 * $19,500 )을 은퇴 계좌에 저축할 수 있다. Unused contribution rollovers라는 것이 있어 전년도에 max out 하지 못한 금액을 올해에 추가로 은퇴 계좌에 저축할 수 있다.

401(k)나 403(b)도 제공된다면

401(k)나 403(b)도 함께 제공된다면 457(b)를 먼저 Max out 한 후에 401(k)나 403(b)에 저축 하면 된다. 왜냐하면 457(b)는 59.5세 이전에 인출해도 10% 페널티가 없기 때문이다.

457(b) 플랜의 장점

457(b)의 가장 큰 장점은 401(k)나 403(b)와 달리 59.5세 이전에 인출해도 10% 페널티가 없다는 것이다.

은퇴 자금 저축 관련 글들

“정부기관 공무원의 은퇴 저축 플랜 457(b)”에 관한 6개의 댓글

  1. 안녕하세요 최근에 은덕님 블로그를 알게되어 엄청 큰 도움을 받고있습니다. 미국에서 일을 시작한지 1년정도 되었고 저랑 와이프 둘다 401k (ORP) match 까지만 저축을 하고있습니다. 두번째 step에 관하여 조언을 얻고자 이렇게 글을쓰게되었습니다. 고려하고있는 선택지는 HSA or 457(b)입니다. 미국에와서 병원 방문은 없고 웬만하면 한국가서 해결하는 편입니다. 나이는 30대 초반 자녀는 아직없습니다. 혹시 또 어떤점을 고려해야될까요? 감사합니다!

    1. HSA는 의료비로 사용하는 경우 완전히 Tax Free이니 의료 비용으로 사용할 금액만큼만 저축하고, 나머지는 457(b) 좋을 것 같습니다.

      HSA는 직접적인 의료 비용 뿐만 아니라 의료 관련 비용(qualified medical expenses)으로 폭 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료 관련 비용으로는 치아 교정, 안경 비용, 롱텀케어 비용도 HSA에서 Tax-Free로 인출 가능하구요. 그러니 평생 의료 사용될 금액 정도만 HSA에 저축하시고, 나머지는 457(b)가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 세율과 은퇴후의 세율 고려해서 Traditional이 유리한지 Roth가 유리한지 잘 시뮬레이션 해 보시구요^^

  2. 안녕하세요. 최근에 카톡방에 가입했습니다. 많은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직장을 세번 옮기면서 처음 직장에 있었던 401k(pre-tax) 를 roll over해서 IRA 로 가지고 있습니다. (투자하고 있고), 지금은 새 직장에서 457(b) 시작했습니다. 저번 직장은 457/401k 둘다 할수 있었는데 이번 직장은 457만 할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trandital IRA(ROLL OVER)-$6000 불 /1년에 가능하지만 일단 이거는 넣지 않고 있어요. 왜냐하면 저는 직장 payroll에서 택스를 세이브 하고 싶은데 이거는 별 의미가 없는것 같아서요. 그래서 현재 tranditonal IRA는 투자만 하고 있고, 그리고 457 맥스 하려고 하고 있구요, HSA에 가입도 했습니다. 혹시 제가 세금을 더 세이브 할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저도 backdoor roth IRA가 가능한지 모르겠네요.

    나중에 10월쯤 남친이랑 결혼하게 되면 joint 세금보고를 할까 생각중이에요. 제 인컴은 높은데 남친 인컴이 낮아서 합쳐서 세금 보고 하는게 나을것 같아서요. 그렇다면 이 joint 세금 보고는 내년 2021년부터 하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2020년거도 세금 보고를 조인트로 해서 하는게 나을까요? 만약 둘이합해서 인컴이 낮아지게 되면 roth ira를 넣는게 나은지 모르겠네요. 그러면 기존에 제가 제 계좌로 혼자 가지고 있는 tranditional ira는 어떻게 관리 하는게 나은건지? 여러가지 많이 복잡하네요.

    두서없이 쓴글 읽어주셔서 미리 감사하구요. 나중에 한개씩 따로 질문 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1. 우선 457과 HSA 맥스 아웃 하시고요.
      소득이 높아서 Traditional IRA 저축해도 소득 공제를 받으 실 수 없다면 하실 필요 없구요. Roth IRA도 소득이 높아서 자격이 안되면 Backdoor Roth IRA 하시면 됩니다.

      Traditional IRA와 Roth IRA는 별개의 계좌니 각각 관리하면 됩니다.

  3. 은덕님 첫 번째로 댓글올렸던 질문자입니다.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몇가지만 더 질문 드려도될까요?

    1. 은덕님께서, 현재 세율과 은퇴후의 세율 고려해서 Traditional이 유리한지 Roth가 유리한지 잘 시뮬레이션 해 보시라고하셨는데,
    Current Income > Future Income, then traditional
    Current Income < Future Income, then Roth
    이렇게 생각해도 괜찮을까요?

    2. HSA 관련 다른글을 읽어보니 의료비로 안쓰는경우 은퇴 계좌 처럼 쓸수있다고 하시던데 이런경우 HSA Maximum 으로 하는게 어떨까요??

    3. 그리고 혹시 저도 카톡방 참여할수있을까요?? 그러면 오늘 좋은하루 보내세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