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정부 직원의 은퇴 플랜 TSP란?

TSP란?

TSP(Thrift Savings Plan)이란 401K 플랜과 유사한 것으로 미국 연방 정부에서 연방 정부 직원과 미군에게 제공하는 은퇴 플랜이다. 401K 플랜처럼 현재 소득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TSP와 소득 공제 혜택은 없지만 59.5세 이후에 투자 소득에 대해서 Tax Free로 인출할 수 있는 Roth TSP 가 있다.

TSP 은퇴 플랜

연방 정부의 Matching Contribution

TSP의 가장 큰 장점은 연방 정부가 직원을 위해 추가로 저축(Matching Contribution)해 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연봉의 5%까지 Matching Contribution을 해 주는 경우, 연봉 $100,000의 직원이 10%($10,000)를 저축했다면 5%($5,000)까지는 정부에서 추가로 저축해 줘서 총 $15,000을 은퇴 계좌에 저축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정부에서 제공하는 Matching Contribution까지는 무조건 저축해야 한다. 위의 예의 경우 최소한 연봉의 5%는 무조건 저축해야 한다. 왜냐하면 5% 저축하는 순간, 정부에서 5%를 추가로 저축해 주어 100% 수익률이 되는 것이니까.

TSP Contribution limit

TSP에 저축할 수 있는 최대 금액은 401K와 동일하다. 2020년 현재 직원이 최대 저축할 수 있는 금액은 $19,500이고, 이 금액은 정부에서 저축해 주는 Matching Contribution은 제외한 것이다. 50세 이상은 catch-up contribution $6,500을 추가로 저축할 수 있다. 

TSP 펀드 선택

TSP에서 제공하는 투자 펀드는 Lifecycle (L) Funds와 아래 5개의 펀드다. Lifecycle (L) Funds는 은퇴 시점에 맞게 펀드를 구성한 것이므로 본인의 예상 은퇴 연도에 가까운 펀드를 선택하면 된다. 좀 더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고 싶다면 아래 펀드를 중에서 선택하면 된다.

TSP 펀드

조기 인출할 때 벌금 & TSP Loan

약간의 예외 조항을 제외하고는 59.5세 이전에 인출하면 세금과 함께 10% 페널티가 있다. 

하지만 TSP 저축된 금액의 일부(보통 전체의 50% 미만이나 $50,000 미만 중에 적은 것)를 빌려 쓸 수는 있다.

Roth TSP 

TSP는 현재 소득 공제를 받고, 은퇴 후 인출할 때 인컴 택스를 내는 것이고, Roth TSP는 현재 택스를 내고, 은퇴 후 Tax Free로 인출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은퇴 후 세율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면 현재 택스를 줄일 수 있는 TSP에 저축하는 것이 유리하고, 은퇴 후 세율이 현재와 같거나 높을 것으로 예상되면 현재 택스를 내고, 은퇴 후 인출할 때 택스가 없는 Roth TSP에 저축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한다.

또한 TSP와 Roth TSP를 동시에 할 수도 있다. 이때 두 개에 저축한 금액의 합계는 해당 연도의 Contribution limit를 넘지 않아야 한다.

TSP Rollover

직장을 그만두게 되면 TSP를 그대로 두거나, IRA 계좌를 오픈해서 TSP를 롤오버(rollover)하거나, 새 직장에서 제공하는 은퇴플랜으로 롤오버 할 수 있다. 어느 쪽을 선택할지의 여부는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해 결정한다.

IRA에 추가 저축도 가능

TSP는 직장에서 제공하는 은퇴 플랜이다. IRA는 개인 은퇴 플랜이므로 TSP와 별개로 추가로 저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