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재정 보조(Financial Aid) 최대로 받으려면

대학 재정 보조(Financial Aid)란?

미국 대학 장학금은 성적 우수 장학금(Merit-based)과 재정 보조 장학금(Need-based)이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재정적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재정 보조 장학금(Need-based Financial Aid)을 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특히 아이비리그 대학들은 성적 우수 장학금(Merit-based)은 없고, 필요한 학생들에게 주는 재정 보조 장학금(Need-based Financial Aid)만 있습니다.

대학 재정 보조(Financial Aid)
대학 재정 보조(Financial Aid)

대학 재정 보조(Financial Aid)를 받는 기준은?
기본적으로 재정 보조(Financial Aid)를 받을 수 있는지 여부는 가정의 인컴과 자산에 달려 있습니다. 하지만 대학에 따라 부모 인컴이 $200,000이라도 재정 보조(need-based aid)를 받을 수 있고, 어떤 대학들은 부모 인컴이 $70,000 넘거나 그보다 적더라도 재정 보조를 한푼도 받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재정 보조(Financial Aid)를 얼마나 받을 수 있나?
재정 보조 금액은 다음 공식에 의해 알 수 있습니다.
재정 보조 금액(Financial Aid) = COA(Costs Of Attendance ) – EFC (Expected Family Contribution)
COA는 1년 학업을 위한 총 비용(학비, Room & Board, Books & Supplies, Transportation, etc)이고, EFC가 부모가 부담할 금액이다.

EFC(Expected Family Contribution)란?

EFC는 매년 가정의 인컴과 자산을 바탕으로 학자금으로 사용 가능한 금액입니다. 즉, 부모가 부담해야할 금액으로 부모의 소득과 자산에 따라 EFC 금액이 정해집니다.

재정 보조(Financial Aid)를 최대로 받으려면

재정 보조 금액을 많이 받으려면 소득이 낮고, 자산이 적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자산을 계산할 때 현재 살고 있는 집과 은퇴 계좌에 저축된 금액은 제외하고 계산합니다. 따라서, 인컴이 $200,000 미만이라 재정보조를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면 학자금을 저축하는 것보다 그 금액을 은퇴 계좌에 저축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은퇴 계좌에 저축하고, 필요시 학자금으로 사용 가능하니까요.

EFC를 계산하는 방식은?

EFC를 계산하는 방식은 두가지 입니다. 하나는 대부분의 사립 & 주립대에서 사용하는 연방정부 신청서 Free Application for Federal Student Aid 이고, 다른 하나는 200여개의 사립 대학들이 사용하는 신청서 CSS Profile 입니다.

FAFSA 작성을 마치면 Student Aid Report라는 공식적인 연방정부 EFC를 전자문서(electronic document)로 받게 됩니다. 하지만, CSS Profile의 경우는 작성했다고 EFC를 College Board로부터 받는 것은아니고, 지원한 대학으로부터 합격(offer of admission)하면 Financial aid award letters 받게 됩니다.

“대학 재정 보조(Financial Aid) 최대로 받으려면”에 관한 2개의 댓글

  1. s corp 오너이고 직원은 없습니다. 배우자는 무직입니다. 집 없고 현재는 은행에 캐쉬만 이십만불 정도 있어서(집 사려고 모으다가 집값이 너무 올라 포기했습니다) 연소득은 아주 적어서 문제가 없는데 저 캐쉬때문에 걱정입니다. 첫째 아이가 이번에 고등학교 입학하는데 이대로 있다간 학비 보조 받을때 가정분담금 폭탄 맞을것 같아 뒤늦게 각종 은퇴구좌에 최대한 많이 넣고자 합니다. 개인 Roth IRA도 부부 합쳐 일년 12000불 까지만 되고하니 뭐 회사를 통해서 더 많이 적립할 수 있는게 없을까요? CSS profile에도 은퇴구좌에 얼마있는지 써야하는 란이 있고 또 어뉴티같은것도 다 보고되는 자산인지 모르겠지만 상대적으로 캐쉬로 가지고 있는것 보다는 낳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일년에 더 많은 돈을 적립가능한 401k(SEP IRA or Solo 401k)등을 만드는게 좋을까요? 401k는 관리비가 비싸다 들었는데 혹시 저비용으로 할 수 있는데는 없을까요?

    아니면 제가 생각하지 못하는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1. 직원이 없으니 Solo 401K 가 좋을 것 같습니다. 직원이 있는 경우 401K 셋업이 복잡하고, 관리비가 많을 겁니다. 하지만 Solo 401K는 관리비가 많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한 번 알아 보세요.

      우선 Solo 401K에 대한 글 https://www.eunduk.com/solo-401k/ 읽어 보세요. Solo 401K 는 최대 $57,000(50세 이상이면 추가로 $6,500)까지 저축 가능합니다. 가능한 많은 금액을 하시고 싶으면 After-tax로 저축하는 Roth 옵션 고려해 보시구요.

      또한 배우자도 함께 일할 경우 Spousal Solo 401K에 $57,000 저축할 수 있으니 알아 보시구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