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은퇴 플랜 Traditional IRA 추가 사항들

개인 은퇴 플랜 Traditional IRA 기본 설명에 이어 추가적인 내용들을 정리한 글이다. T-IRA 기본 내용에 대해서 확실히 알지 못하면 아랫글을 먼저 읽어 봐라.

Why Traditional IRA?

Traditional IRA에 저축하는 이유는 현재 세율보다, 은퇴 후 세율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다. 현재보다 은퇴 후 소득이 적을테니 대부분 은퇴 후의 세율이 낮을 것이다.

만약 은퇴 후 세율이 현재와 동일하거나 높을 것으로 예상하면 지금 택스를 내고, 은퇴 후 인출할 때 택스가 없는 Roth IRA가 유리할 가능성이 크다.

Traditional IRA와 Roth IRA 모두 저축

동시에 Traditional IRA와 Roth IRA에 모두 저축할 수 있다. 하지만 두 개의 계좌에 저축된 총합이 2022년 한도 금액 $6,000 이내이어야 한다. 다시 말해, Traditional IRA $6,000, 그리고, Roth IRA $6,000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Traditional IRA $2,000 저축하고, Roth IRA $4,000 등으로 해서 두 개의 합이 한도 $6,000 이여야 한다.

Traditional IRA 인출 규정

59.5세 이전에 인출하면 인출 금액에 대한 소득세는 물론이고, 인출 금액의 10% 페널티가 있다. 59.5세 이후에 인출하면 인출 금액에 대한 소득세만 내면 된다.

예외 조항으로 첫 집을 구매하는 경우 $10,000까지 10% 페널티 없이 인출할 수 있다.

RMD(Required Minimum Distribution)란?

RMD는 401K와 Traditional IRA에 72세부터 적용되는 룰이다. 72세부터 기대 수명을 고려하여 매년 Tax Deferred Accounts(401K, Traditional IRA 등) 총금액의 일정 %를 인출해야 하는 규정이다.

예를 들어, 현재 72세인 경우 앞으로 25.6년을 더 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해서 인출해야 할 금액은 총금액을 기대 수명 25.6으로 나눈 금액이다. 계산해 보면

Tax Deferred Accounts(401K, Traditional IRA 등) 총금액 / 25.6 = Tax Deferred Accounts(401K, Traditional IRA 등) 총금액 * 0.0391이 된다. 즉, 총금액의 3.91%를 인출해야 한다.

Non-Deductible IRA

Non-Deductible IRA는 소득이 높아 Traditional IRA에 저축해도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없는 경우다. 소득 공제는 없지만, 투자 소득에 대한 세금 연기(Tax deferral) 혜택은 있다.

Non-Deductible IRA는 택스 혜택이 미미해 그 자체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Backdoor Roth IRA를 하려면 T-IRA에 Non-Deductible로 저축(Contribution)해야 한다.

Traditional IRA 관련 글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