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연금 한국에서 받기

한국에서 소셜연금 받을 수 있는 자격은?

소셜연금 받을 자격은 최소 10년 동안 일정 금액 이상 소득을 보고하여 매년 4크래딧씩, 총40 크래딧을 쌓아야 한다. 소셜연금을 받을 자격이 되면 한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나라에서 소셜연금을 받을 수 있다.

소셜연금

한미 사회보장협정이란?

한미 사회보장협정이란 한국에서 국민연금을 가입한 기간과 미국에서 소셜 시큐리티 택스를 납부한 기간을 합산하여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결정하는 것이다.

사례 1 : 한국과 미국의 가입기간을 각각 5년씩 갖고 있는 경우
원래대로라면 가입기간 부족(한국: 10년, 미국: 40분기)으로 연금을 받을 수 없으나, 한미 사회보장협정에 따라 양국의 연금가입기간을 합산하여 양국으로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다. 이때 연금액은 양국에서 각각 가입기간 10년을 갖고 있는 사람이 받을 수 있는 연금액의 1/2(5년/10년)을 양국으로부터 지급받게 된다.

사례 2 : 한국의 가입기간 9년, 미국의 가입기간 1년(4분기)을 갖고 있는 경우
미국 가입기간과 합산하여 한국의 연금(한국가입기간 9년에 비례한 연금)을 받을 수 있으나, 미국의 가입기간은 18개월(6분기)미만이기 때문에 미국의 소셜연금을 받을 수는 없다. 반대로 한국 가입기간 1년, 미국 가입기간 9년인 경우에는 합산에 의해 미국 소셜연금만을 받을 수 있다. 한국의 가입기간(1년)에 대해서는 반환일시금으로 받게 된다.

미국에서 18개월 이상 소셜 시큐리티 택스를 냈다면

미국에서 소셜연금 받을 자격 10년을 채우지 못했다면 나머지 기간을 한국에서 국민연금 기간으로 채우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따라서, 부부중에 한명은 가능한 최대한의 소셜 시큐리티 택스를 납부하여 최소한 소셜연금 첫번째 벤드 포인트까지는 채우는 것이 좋다.

그리고, 소셜 시큐리티 택스를 10년 미만으로 납부했으면 나머지 기간을 한국의 국민연금으로 채워서 소셜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자.

한국의 국민연금과 미국의 소셜연금을 동시에 받는다면

WEP(Windfall Elimination Provision)가 적용돼 소셜연금이 줄어든다. 국민연금 금액의 50%까지 소셜연금 금액이 줄어들 수 있다.

정리하면

은퇴 후에 한국으로 역이민을 하더라도 소셜연금은 꼭 챙겨야 한다. 소셜연금은 부의 재분배 성격(?)이 있기 때문에 저소득 계층에 유리한 구조다. 따라서 첫번째 벤드 포인트까지는 큰 혜택임으로 자격을 갖추어 받는 것이 좋다.

소셜 연금 관련 글들

“소셜연금 한국에서 받기”에 관한 12개의 댓글

    1. 예, 양쪽에서 각각 연금 수령 가능합니다.
      한국과 미국의 가입 기간이 각각 5년씩 갖고 있어도 양쪽에서 각각 연금 수령 가능합니다^^

  1. 저희부모님이 영주권신청을 한상태로 미국에서 14년 살다가 오버스테이한 벌금내고 한국으로 다시 돌아왓는데 저희 부모님도 소셜연금 받을수잇나요? 받을수잇다면 어떻게 받을수잇을까요?

  2. 안녕하세요
    아버님은 시민권자로서 10년 이상 텍스보고를 하셨고, 어머님과 부부합산을 하여 텍스보고한지는 8년되셨습니다.
    어머님은 중간에 영주권을 포기하시고 한국으로 들어가셨는데요.
    아버님이 이번에 연금신청을하려합니다.
    그럼 어머님도 연금을 신청하여 혜택을 조금이라도 받으실 수 있나요?

    1. 어머님도 아버님이 받으시는 소셜연금의 50%를 spousal benefits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버님이 사망하면 그 때부터는 survivor benefits으로 아버님의 소셜연금 100%를 받을 수 있고요.

  3. 위 질문에서 한국에서 10년 미국에서 10년 연금기간을 가지고 있다고 하신분에게, 양국에서 각각의 연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하셨는데, 올려주신 글에는 국민연금과 소셜연금을 동시에 받게 되면 소셜연금이 줄어든다고 하신것과 연계한다면, 각국에서 받긴 하지만 소셜연금은 적게 받게된다는 의미인지요?

    1. 예, 맞습니다.
      한국에서 국민연금을 받는다면 WEP(Windfall Elimination Provision)가 적용돼서 소셜연금의 금액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4. 1. 좋고 유익한 글 감사드립니다.
    저는 미국에서 약 social security 2400불 , 한국 국민연금 30여만원 (편의상 300불이라고 하겠습니다.) 을 둘 다 받을 수가 있어서요. 그렇게 받으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제 아내는 spousal benefit으로 1200불, 한국국민연금 20여만원 (200불)을 받을수 있는데요.

    그래서 본인(2400+300) + 아내(1200+200)=4100불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저희는 미국과 한국을 오가며 살 생각이구요. 근데 주신 말씀에 따르면 WEP 때문에 저희 부부 Social Security에서 한국국민연금 수령액의 50%에 해당하는 금액이 준다는 말씀이신 건가요?

    본인 (2400(SS)-150(WEP)+300(국민연금))+ 아내 (1200(Spouse benefits)-100(WEP)+200(국민연금))=3600불?

    2. 만약 미국에서 거주해도 WEP는 마찬가지 인가요? 아니면 거주지와 관련이 있나요?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1. https://www.ssa.gov/benefits/retirement/planner/wep.html 링크이 제일 하단을 보면

      “*Important: The maximum amount may be overstated. The WEP reduction is limited to one-half of your pension from non-covered employment.” 라고 나옵니다.

      즉, 외국에서 받는 연금의 반 이상은 elimination 하지 않는다는 것이니 최소한 $3,850(질문에 계산하신 $3,600이 아니라 $3,850이 맞음)은 받으실 것 같습니다.

      참고로, “The Windfall Elimination Provision doesn’t apply to survivors benefits.” 라고 하네요.

      그리고, 거주지에 상관없이 WEP가 적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5. 안녕하세요. 외벌이로 Social Security를 납입 중입니다.
    제가 은퇴 후 아내가 과거에 납입하였던 한국 국민연금을 받는다면
    이것 또한 WEP이 적용되어 아내의 Spousal Benefit 또는 제 Social Security에 영향을 줄까요?

    1. 정확히는 모르지만 엑스맨님은 WEP에 적용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엑스맨님이 Social Security를 30년 이상 납부하면 WEP 대상이 아니니 아내분이 국민연금을 받더라도 WEP 대상이 아니구요.

      문제는 엑스맨님이 Social Security를 30년 미만으로 납부하고 아내분이 국민 연금을 받을 때 입니다. 그래도, 아내분에게 WEP가 적용되지 않을 것 같은데… 정확히는 잘 모르겠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