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연간 은퇴 저축 최대 금액(Max Out)은?

직장인이 세금 혜택을 받으면서 은퇴 자금으로 저축할 수 있는 연간 최대 금액은 얼마일까요? 저의 계산에 의하면 Single Income family의 경우 연간 $41,000(catch up contributions $9,000 추가하면 $50,000) 까지 소득 공제를 받으면서 은퇴 자금을 저축할 수 있습니다.

Single Income family 부부가 공동으로 세금 보고(married filing jointly)를 한다고 가정하고, 세부 내역을 살펴 보겠습니다.

  1. 401K $19,000 ( 50세 이상이면 $6,000 추가 )
  2. HSA(Health Savings Account) $7,000 (55세 이상이면 $1,000 추가)
  3. Traditional IRA or ROTH IRA $12,000 ( 부부 각각 $6,000, 50세 이상이면 부부 각각 $1,000씩 추가)
  4. Tax-Loss Harvesting $3,000

4번 Tax-Loss Harvesting은 401K나 IRA의 혜택이 택스를 연기(defer) 하는 것이기에 Tax-Loss Harvesting도 비슷한 개념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따라서 Single Income family의 경우 연간 $41,000(catch up contributions $9,000 추가하면 $50,000)까지 세금 혜택을 받으면서 은퇴 자금을 저축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미국 정부에서 제공하는 세금 혜택을 100% 활용하여 연간 최대 금액까지 은퇴 자금으로 저축 하고 계신가요? 그동안 축적한 어느 정도 자산이 있는데 최대 금액까지 채우지 못하고 있다면 다음 방법에 대해서 고려해 보십시요.

예를 들어 Single Income family로 연간 $21,000을 은퇴자금으로 저축하고 있고, 그동안 축적한 $100,000의 여유 자산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경우 매년 여유 자산에서 $20,000씩 인출하여 은퇴 계좌로 $20,000 을 저축하면 됩니다. 일반 계좌에서 은퇴 계좌로 옮기는 것으로 $20,000의 소득 공제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여유 자산이 없더라도 2~3년내에 소득이 예상되는 경우는 401K loan이나 home equity loan 등으로 일시적으로 자금을 융통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끝으로, 개인의 택스 상황에 따라 현재의 세금 혜택을 위해 최대한의 금액을 은퇴 계좌에 저축하는 것이 최선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401K, IRA 처럼 택스를 defer 하는 것은 은퇴후 소득이 현재 소득보다 적을 것을 가정하는 것입니다. 만약 은퇴후의 세율(Marginal Tax Rate)이 현재와 동일하다면 혜택이 하나도 없는 것이고, 은퇴후의 세율이 더 높아진마면 오히려 손해를 보게 됩니다. 더욱이 70.5세 이후부터 RMD(Required Minimum Distributions) 만큼은 무조건 인출해야 하기 때문에 은퇴 계좌에 많은 돈(예: $1 million 이상)이 있는 경우 RMD 금액이 추가 소득으로 잡혀서 세금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수학 문제 하나 드리겠습니다. 당신의 남은 삶동안 최소한의 세금을 (Minimize your Lifetime Total Tax amount) 내는 방법은 무엇 일까요? 세율은 정해졌으니 future income projection만 해서 시뮬레이션 해보면 답이 나오겠죠. 근로 소득(Earned Income)에 대한 예상은 본인이 잘 알테고, 투자 소득은 시장 수익률(Market Returns)로 하면 될 것 같습니다^^ (future income projection에 Social Security Income도 포함해야 하지만 이건 좀 복잡하니 일단 제외하고 시뮬레이션 해 보십시요.)

궁금하신 점이나 설명이 더 필요한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 부탁 드립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