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비용 절세를 위한 Health Care FSA

Health Care FSA(Flexible Spending Account)란?

Health Care FSA는 HSA(Health Savings Account)처럼 세금 혜택이 있는 의료 비용 계좌이다. 페이첵에서 pre-tax/tax-deductible로 저축할 수 있고, Health Care FSA에 저축된 금액은 tax free로 직접적인 의료 비용뿐만 아니라 의료 관련 비용(qualified medical expenses)으로 폭넓게 사용할 수 있다.

Health Care FSA의 혜택은?

Health Care FSA의 혜택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직장에서 일정 금액을 저축(Contribution)해 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페이첵에서 pre-tax/tax-deductible로 저축할 수 있어 FICA 세금과 연방 및 주 소득세를 감면 받는 것이다.

Health Care FSA는 의료 비용(Copay, Deductible, Co-insurance, 기타 등등)은 물론이고, 의료 관련 비용(치아 교정, 임플란트, 안경 등)을 Tax-Free로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임플란트나 치아 교정을 한다면 치과보험 혜택이 제공되지 않아 자비로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Health Care FSA를 이용하면 그 비용을 세금없이 이용할 수 있다.

Health Care FSA 가입 자격은?

직장에서 제공하는 베네핏 중에 Health Care FSA가 있는지 확인해 보면 된다. 일반적으로 HDHP(High-Deductible Health Plan)이면 HSA(Health Savings Account)를 제공하고, HDHP이 아닌 일반 보험이면 Health Care FSA를 제공 한다.

Health Care FSA 저축(Contribution) 한도는?

2020년의 경우 FSA에 $2,750까지 저축(contribution)할 수 있다. 이 금액은 개인이 저축할 수 있는 최대 금액이고, 직장에서 저축해 주는 금액은 포함되지 않는다.

Tax-Free로 인출 가능한 의료비용 & 의료 관련 비용은?

직접적인 의료 비용뿐만 아니라 의료 관련 비용(qualified medical expenses)으로 폭넓게 사용할 수 있다. 의료 관련 비용으로는 치아 교정, 안경 비용, 롱텀케어 비용도 HSA에서 Tax-Free로 인출 가능하다.

좀 더 자세한 사용 가능한 의료 비용은 Healthcare FSA Eligible Expenses를 참고

Health Care FSA 단점은?

Use It or Lose It! 룰이 적용되기 때문에 남은 금액이 있으면 없어진다. 따라서, 해당 연도에 사용할 금액 만큼만 Health Care FSA에 저축해야 한다.

그외 세부 사항들..

  • 다 사용하지 못했을 경우 $500까지 다음 연도로 롤오버 할 수 있음
  • FSA Grace Period가 있어 해당 연도가 끝나고 2.5개월 이내에 남은 금액 사용할 수 있음
  • 저축 한도 $2,750은 FSA 계좌당 한도이다. 따라서, 맞벌이인 경우 배우자도 FSA를 오픈해서 $2,750까지 저축할 수 있음
  • 롤오버한 $500까은 해당 연도의 저축 한도에 영향이 없음

“의료 비용 절세를 위한 Health Care FSA”에 관한 2개의 댓글

  1. 주옥같은 글 잘 읽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예를들어, P1 이 다니는 직장을 통해서 FSA를 만들어서 사용하고 연말에 500불이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내년도 P2가 다니는 직장을 통해서 의료보험을 할 경우 새로 FSA을 P2의 회사 것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같은 FSA가 아님), 그렇다면 500불은 올해가 가기전 (혹은 내년 3월전) 까지 전부 사용해야 하는 것이 맞는 것이지요?

    1. FSA는 “Use it or lose it.” 입니다. 따라서, 내년도 P1 FSA를 사용한다하더라도 올해가 가기전 (혹은 내년 3월전) 까지 전부 사용해야 합니다.

의견 작성이 중지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