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족(FIRE,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이란?

파이어(FIRE)족 이란?
파이어(FIRE)는 경제적 자립(Financial Independence)과 조기은퇴(Retire Early)가 합쳐진 말입니다. 파이어족은 정년까지 일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가능한 많은 금액을 저축&투자하여 경제적 자립(Financial Independence)을 최대한 빨리 이루는 것이 목표입니다. 경제적 자립을 이룬후에 원하는 삶, 가치있고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려고 합니다.

진정한 파이어(FIRE)족은?
진정한 파이어족은 자신이 원하는 삶(라이프스타일)을 찾아내서 그 삶을 살기위해 최선을 다하는 사람입니다.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 두가지 자원, 돈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진정한 파이어족은 돈보다 유한한 시간이 훨씬 중요하다는 점을 알아야합니다.

돈은 원하는 삶(라이프스타일)을 살아갈 수 있는 만큼만 필요하자만 시간은 많으면 많을수록 원하는 삶을 오래도록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30년을 일하고, 원하는 삶을 사는 것보다 10년을 일하고 원하는 삶을 시작하면 20년을 더 원하는 삶을 살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불필요한 라이프스타일 비용은 줄여(비용이 클수록 모으는 시간이 오래 걸려 원하는 삶을 살아가는 기간이 줄어 드니) 필요한 금액만큼만 최대한 빨리 모은후에 원하는 삶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파이어(FIRE)족과 욜로족(YOLO, You Only Live Once)은 같은 것을 추구?
파이어족은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하고, 욜로족은 미래보다 현재의 행복을 중시한다고 해서 반대 개념이라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파이어족이나 욜로족이나 모두 한번뿐인 인생을 본인이 원하는 삶에 맞는 최선의 선택을 해서 살아가는 것이라면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하루의 자유가 내년 이틀의 자유보다 가치있다면 오늘 하루를 선택해야하고, 오늘 하루보다 내년 이틀의 자유가 더 가치있다면 내년 이틀을 선택하면 됩니다.

파이어(FIRE)족의 한가지 질문: Is it worth it?
파이어족은 지출하는 모든 항목에 대해서 가치가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나의 유한한 시간과 맞바꿀 만큼의 가치가 없다면 지출하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본인에게 가치가 있는 것이라면 사치품이라도 과감하게 구입 하시구요. 가치가 있는지 없는지는 각자 원하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릅니다.

파이어(FIRE)족의 성과 지표는 Saving Rate
파이어족이 재정 자립을 이루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저축하는 금액이아니라 저축율(Saving Rate)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년소득 $50K인데 $25K로 생활하면 50% 저축율로 financial freedom에 도달하는데 16.6년이 걸립니다. 또한 년소득 $100K인데 $50K로 생활하면 50% 저축율로 financial freedom에 도달하는데 동일하게 16.6년이 걸립니다.

financial freedom
5% annual returns on investments and you will be withdrawing 4%

따라서, 원하는 삶을 유지하는 비용이 적을수록 재정 자립을 빨리 이루고, 원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납니다.

파이어(FIRE)족의 필수 Side Hustle
사이드 허슬(Side Hustle)이란 풀타임 본업과 더불어 일종의 사이드 프로젝트로 개인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입니다. 파이어족에게 사이드 허슬은 옵션이아니라 필수입니다. 사이드 허슬로 추가 소득이 발생하면 재정 자립의 시간을 앞당길 수 있고, 소득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자신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일이 어떤 것인가를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재정 자립을 이룬다고 자신이 원하는 일을 마음껏 하면서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무엇을 하면서 살아갈지, 어떤 일을 할때 가장 행복한지는 충분히 경험해 봐야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득이 발생여부와 상관없이 끊임없이 사이드 허슬을 시도해야 합니다.

파이어(FIRE)족 이론적 가정은?
파이어족의 필요한 은퇴자금 계산은 은퇴자금 인출 4%의 법칙에 기반합니다. 은퇴자금 인출 4%의 법칙은 은퇴자금에서 매년 4%씩 인출하면 죽을때까지 사용할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

이 법칙에 의하면 년간 필요한 비용의 25배의 은퇴자금이 있으면 은퇴가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매년 $60,000이 필요하다면 은퇴자금으로 25배인 $1,500,000이 있으면 은퇴가 가능합니다.

이 은퇴자금 $1,500,000을 투자하여 매년 4%씩 인플레이션을 반영한 실질 수익률이 발생할 수 있는 곳에 투자한다면 4%의 수익인 $60,000 평생 발생하게 되고, 이 수익으로 필요한 비용을 커버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은퇴 자금 얼마나 필요할까요?
은퇴후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필요한 은퇴 자금도 천차만별입니다. 아래의 글들을 읽어 보시고,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여 어느 정도의 은퇴 자금이 필요할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세요. 창의적으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보시면 생각보다 훨씬 적은 은퇴 자금이 필요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