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은퇴자금 저축이 $0라면

Believe it can be done. When you believe something can be done, really believe, your mind will find the ways to do it. Believing a solution paves the way to solution.

It’s Never Too Late! 50대 또는 은퇴를 얼마 남기지 않은 분이 최대한 혜택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준비하는 방법을 정리해 본다.

IRA 또는 401K 등에 최대한 저축

소득 공제 혜택과 세금 연기(Tax-deferred) 혜택이 있는 Traditional IRA, 401K 등에 최대한 저축한다. 소득 공제를 받아 소득이 낮아지면 소득에 따라 혜택이 주어지는 Saver’s Tax Credit 자격이 될 수도 있고, 오바마케어 보험료 보조금도 더 받을 수 있다.

또한 은퇴 자금을 인출할 때도 세금 연기(Tax-deferred)가 아닌 Tax-Free로 인출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Saver’s Tax Credit 자격 확인하고 최대 $2,000 크래딧 받기

Don’t Leave Free Money On The Table! 공돈은 꼭 챙기라는 말이다. 저소득층 은퇴 자금 저축을 지원하는 Saver’s Tax Credit 읽어 보고, 자격이 되면 은퇴할 때까지 매년 크래딧을 받는다.

HSA(Health Savings Account) 최대한 저축

은퇴 준비 수퍼 아이템 HSA(Health Savings Account) 읽어 보고, 가능한 HSA 최대 금액을 저축한다.

소셜 연금 & 메디케어 챙기기

소셜 연금은 부의 재분배 성격(?)이 있기 때문에 저소득 계층에 유리한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따라서 첫 번째 벤드 포인트까지는 포기하기에는 너무 큰 혜택이므로 자격을 갖추어 꼭 받아야 한다. 또한 65세 이상에게 제공되는 의료 보험 메디케어(Medicare)를 무료로 받으려면 소셜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돼야 한다.

자녀 학자금보다 은퇴 자금 우선

자녀 학자금보다 은퇴자금 저축이 우선이다.

비상금(Emergency fund)보다 은퇴자금 저축이 우선

일반적으로 6개월 정도 생활비를 비상금(Emergency Fund)으로 세이빙 어카운트 같은 안전한 곳에 보관하라고 한다. 하지만 굳이 비상금이 따로 없더라도 필요하면 은퇴자금을 비상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비상금 저축보다 은퇴자금 저축이 우선이다.

합리적으로 투자하기

저축만으로 충분한 은퇴자금을 모으기는 어렵습니다. 합리적인 투자를 해야 은퇴 자금을 더 빨리 모을 수 있고, 은퇴 후에도 은퇴 자금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5~10시간 부업에 투자하기

일주일에 5~10시간 정도는 부업에 투자하여 추가 소득을 만든다. 당장 소득을 만들기 어렵다면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경험하는 것에 투자한다. 은퇴 후의 삶도 길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끊임없이 배우고 경험하며 적은 소득이라도 추가로 만들 수 있는 것들을 시도해 본다.

은퇴자금 저축이 어렵다면…

은퇴 자금 없는 것은 OK, 은퇴 플랜 없는 것은 No, No! 글을 읽어 보고, 은퇴자금 저축은 못하더라도 은퇴 플랜은 잘 세우길 바란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