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자금, 생각보다 적게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은퇴 후에는 은퇴 전의 80% 정도의 인컴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다음은 은퇴 전과 은퇴 후의 지출을 비교한 것입니다.

Expense Item Typical Spending Level
Savings 5 to 20% of income
Work expenses 3 to 5%
Social Security(FICA) taxes 6 to 8%
Reduced income taxes 7 to 10%
Total 21% to 43%

위의 내용을 보면 기본적으로 은퇴 후에는 비용이 21%에서 43% 줄어서 은퇴 전 인컴의 57%에서 79% 정도면 됩니다.

여기에 추가로 은퇴 시점에 아래 두개의 비용도 없어 질 수 있습니다.

Mortgage 15 to 20%
Children 10 to 20%

그러면 비용이 Total 46% 에서 83%까지 줄어 들어 은퇴 전 소득의 17%에서 54% 인컴이 필요하게 됩니다.

위의 내용을 기본으로 각자 은퇴 후에 어느 정도 비용이 감소(Downsize your home, Relocate to a lower-cost area, etc) 할지 계산해 보고, 여기에 추가 비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Health care, 여행, 취미 활동 등을 추가 하면 은퇴후에 생활비가 어느 정도 필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필요한 생활비는 은퇴 자금에서 인출과 소셜시큐러티 인컴으로 충당합니다. 아래 링크된 글을 읽어 보시면 소셜 시큐러티 인컴이 생각보다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될 겁니다.

은퇴 자금에서 인출은 4% 룰을 적용하여 인출하면 됩니다. 만약 4% 룰로 인출하는 금액으로 부족하다면 생활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던지 부족한 부분만큼의 소득을 발생할 수 있는 잡을 알아 보시면 되구요.

부족한 부분만큼 소득을 발생할 수 있는 잡은 은퇴 전보다 소득은 줄더라도 하고 싶은일이나 의미 있는 일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조기은퇴, 점진적 은퇴(Retire gradually) 또는 Semi-Retirement 등 다양한 옵션들을 생각해 볼 수 있고, 창의적은 아이디어로 자신에게 맞게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